Log inSign up
도시목격자
34.8K posts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베를린 거주민 (he/him) 🐈🪴🎮 비문이 많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블스 observerofcity.bsky.social
Berlin
instagram.com/observerofcity
Joined August 2010
195
Following
1,791
Followers
  • Pinned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Jan 21
    직렬 독서인척 하는 사실 병렬 독서 타래. 올 한해 짧리뷰 써보겠습니다! 책과 리뷰 내용은 별개일 가능성이 높음. 1. 절창(읽는 중): 주인공과 주변 인물이 "백인"이라 상상을 하며 책을 읽고 있다. 그리고 주인공의 저택은 피키 블라인더스의 저택을 떠올리고 있다. 문화제국주의가 무섭다.
    Image
    9.7K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Oct 24, 2025
    순둥냥이들 특징임. 처음에 거슬려서 살짝 물려다가 머쓱해서 혓바닥으로 핥아줌.
    user avatar
    고향숙
    @nangmanmeowmeow
    Oct 23, 2025
    왜 송곳니가 안나오고 혓바닥이 나오는지 이해가 안됨
    1.7M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Jan 22, 2025
    영원히... 정말로 영원히 써먹을 수 있는 명언.
    Image
    user avatar
    쑺
    @sooz229
    Jan 21, 2025
    남자들 페미들 여가부한테 돈받는다고 여가부 폐지해야 한다고 하더니만 진짜로 돈 받고 부역질하는건 신남연이엇네 ㅋㅋㅋ
    1.4M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Oct 22, 2025
    세계의 모든 대도들이 빠리로 모이고 있다. 21세기로구나.
    user avatar
    연합뉴스
    @yonhaptweet
    Oct 21, 2025
    中여성, 파리 자연사박물관서 24억원 상당 금덩이 절도 yna.co.kr/view/AKR202510…
    1.3M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Jul 15, 2025
    따님분 위해 줄서계셨다고 하는데... 이렇게 그냥 딱 그 집단에서 한발자국만 벗어나도 도저히 상식선에서 이해가 안되고 화가 날 수 밖에 없는 것이 세상엔 정말 많은 것 같다. 특히 이렇게 남의 사랑이나 희생이 당연한 것처럼 여기는 곳에서 더더욱 심한 듯. 그래서 집단 내 다양성이 정말 중요함.
    user avatar
    모몽이..
    @xxbullxt
    Jul 15, 2025
    빠수니인권 안동아저씨가 챙겨준다
    Image
    00:00
    909K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Mar 19, 2025
    내 경험상 한국 30대: 망했다. 죽어야겠다. 독일 30대: 흠... 이제 뭘할까? 둘다 30대 접어들면 미래에 대한 고민하는 건 동일하고, 독일 30대도 생각보다 미래 고민 많이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임 (경제 상황 안좋아서) 근데 뭔가 정말 다른 느낌.
    user avatar
    잔ੈ✩‧₊˚
    @zinzinzarazan
    Mar 18, 2025
    해외나와보니까 알겠음 서른 진짜 어린거임
    949K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Jun 23, 2025
    얘네 아직 살아있네요... 세상 참 안전하기도 하지.
    user avatar
    hun..
    @ritek51
    Jun 23, 2025
    저스틴민 피식쇼 황당한점 ….. 피식대학이 조롱하려고 시읽기,명상,그림그리기,사진찍기 이런 거 던졌는데 진짜 저스틴님 취미라서 타격제로 씨할 ㅠㅠ 와중에 틴민이님: oh you guys know everything
    Image
    00:00
    644K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Jul 9, 2024
    저출생과 어떻게 "전쟁"을 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user avatar
    ㅍㄹㅅㅌ
    @tmxlvmflvmfltmx
    Jul 9, 2024
    Replying to @tmxlvmflvmfltmx
    "저출생과 전쟁 반드시 승리"하겠다면서 맨 앞줄에 할배 밖에 없음...
    Image
    2M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Nov 12, 2024
    사람들마다 다르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나는 박근혜 정권 몰락의 시발점도 이화여대 시위가 시작이었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동덕여대 분들의 시위는 또 다른 대단한 역사의 시작이라는 생각이 함(비리는 항상 엮여있기 때문에). 물론 학생분들의 권리를 지켜내는 싸움이 되길 먼저 바랍니다!
    user avatar
    지기
    @destiny_boysss
    Nov 12, 2024
    실시간 동덕여대 다만세
    Image
    00:00
    344K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Oct 28, 2024
    그게 축제인거에요. 소문을 듣고, 동네방네에서 사람들이 모여서 노는 거요.
    462K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Nov 13, 2025
    "뉴진스 조롱하는 사람들 님들 앞길에 방ㅅ혁만 가득하시길..." 정말 내가 본 악담 중에 최고의 악담이다. 잘 배우고 갑니다.
    user avatar
    살몬
    @Salmonlove6
    Nov 12, 2025
    Replying to @Salmonlove6
    비슷한 상황에 놓였었는데 개좆소라고 생각했던 회사도 사회에서 맞다이 뜨려니까 그냥 나 하나정도는 아가리 닫게 하는거 쉽겠더라고.....마음고생 엄청 심했을거고 많은 생각을 거쳤겠지 그냥 너무 괴롭지는 않길 바라고 뉴진스 조롱하는 사람들 님들 앞길에 ㅂㅅㅎ만 가득하시길...
    349K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Apr 10, 2024
    이게 진짜 지금 만연하고 있는 혐오가 얼마나 혐오를 위한 혐오인지 증명하는 거임. 대부분 사람들은 그냥 다들 혐오하니까 혐오를 하지, 직접 그 혐오 상대를 만나고 알게되면 대부분 혐오 못함. 아님 혐오 안함.
    user avatar
    전진축/前進軸🌸HIMEHINA Seoul
    @JeanFillioux53
    Apr 10, 2024
    우리 아버지 혐오 고쳐지는거 개웃김 중국 혐오 > 이종 사돈댁이 중국 공산당원이라 고쳐짐 전라도 혐오 > 사돈댁이 그쪽이라 고쳐짐
    982K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Oct 29, 2025
    한국에서 채식이랑 불매하는 사람들은 사회생활하면서 95% 확률로 겪어봤을 이야기다. 비판적으로 실천하며 사는 사람을 묘하게 "우리 집단의 선택을 불편하게" 만드는 유별난 존재로 고립시킴.
    user avatar
    낌봄보 (여전히 계정 못 찾음)
    @quimbomboisokra
    Oct 29, 2025
    런베뮤에 줄 서있는 사람들 보니 떠오르는 일. 예전에 친한 친구로도 여겼던 동갑내기 직장동료들과 점심 후보지 얘기하는데 SPC인 곳이 나와서 친하니까 솔직하게 얘기했다. “미안한데 거기 말고 OO(대안)으로 가면 안 될까? 가능하면 SPC는 이용 안 하고 싶어서...’ 라고. 그랬더니
    776K
  • user avatar
    도시목격자
    @ObserverofCity
    Sep 12, 2024
    아니 클라리넷을 불고, 운동도 잘하고, 언어를 몇개하고 이러는 부르주아 지배계급도 역겨운데, 10대 때 산속 건물에 갇힌채로 문제 푸는 기계 훈련만 받아서 비틀린 사회/성 인식, 잠재적 성범죄자로 자라날 지배 계급(과 그 노예들)을 키우는 시스템을 보고 있으니... 진짜 더 역겹다.
    user avatar
    신짱
    @Sinjjang0808
    Sep 11, 2024
    월 몇백식 드는 기숙학원에서 의대치대약대명문대 징하게 보내면 그게 계급이 아니고 뭐람
    441K

New to X?

Sign up now to get your own personalized timeline!

Create account

By signing up, you agree to the Terms of Service and Privacy Policy, including Cookie Use.

Terms·Privacy·Cookies·Accessibility·Ads Info·© 2026 X Corp.
Don't miss what's happening
People on X are the first to know.
Log inSign up
Advertisement
Advertisement